안녕하십니까.

항상 NK경제를 응원해주시는 독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오늘은 NK경제 강진규 기자가 발표했던 강연 자료 중 일부를 공개하려고 합니다.

NK경제 강진규 기자는 지난 수년 동안 다양한 발표와 강연을 해왔습니다.  

하지만 그 내용을 공개하기가 어려웠습니다. 

아직까지 대한민국에서는 북한 관련 정보, 내용 등이 민감하고 오해를 받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또 자칫 발표 자료를 공개했다가 이를 동의없이 도용하는 사람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비슷한 경험도 했습니다.

그래서 그 동안은 발표 자료를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그런 위험과 문제 가능성에도 불구하고 일부 발표 자료를 공개하기로 했습니다.

그 이유는 미흡하고 부족한 자료이지만 조금이라도 정보, 지식을 공유해 북한 IT를 공부, 연구하고 남북 협력을 준비하는 분들께 도움이 되고 싶기 때문입니다.

또 자료가 공유됨으로써 북한 IT에 대한 남한 사회 전반의 관심과 인식도 개선되기를 바랍니다. 

강연을 듣는 분들은 제한적입니다. 저만 알고 몇명만 알는 것보다는 더 많은 사람들이 정보를 아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발표 자료는 수십 건이 넘지만 그중 공개가 가능한 것을 선별했습니다. 발표 내용 중 민감한 사안은 삭제한 점을 양해바랍니다. 

1. 북한 IT와 교육의 융합 2018년 12월

- 북한의 원격교육, 북한 IT와 교육의 융합 등에 대한 발표 의뢰를 받고 작성한 자료입니다.

2. 북한 ICT 현황 2019년 4월

- 북한 ICT 현황에 대해 대학생 등을 대상으로 설명하기 위해 만든 자료입니다. 북한 ICT 현황 발표 사례가 워낙 많기 때문에 버전이 다양하지만 그중 가장 일반적인 내용으로 공개를 합니다.

3. 남북 IT 창업을 위한 도움자료 2019년 12월

- 남과 북이 IT를 기반으로 협력을 추진할 때 고려할 점, 생각해봐야할 점 등에 대한 발표를 위해 작성했던 내용입니다.  

4. 2020년 북한 ICT 10대 이슈 전망 2020년 1월

- NK경제에서는 매년 전년도 북한의 ICT 이슈를 분석하고 그해 이슈가 될 내용을 전망하고 있습니다. 그와 관련해 작성했던 발표 자료입니다.

* 내용을 공개하지만 발표 자료 저작권은 강진규 기자에게 있음을 당부드립니다.

NK경제는 앞으로도 가능한 범위 내에서 자료들을 공개, 공유하고자 합니다. 

필요하다면 향후에는 유튜브 동영상 등으로 내용을 설명하는 방안도 고민하고 있습니다.

미흡하나마 북한 IT를 올바로 알고 또 남북 IT 협력을 준비하는데 힘을 보태겠습니다.

감사합니다.

NK경제 구성원 일동 올림

* 독자님들의 뉴스레터 신청(<-여기를 눌러 주세요)이 NK경제에 큰 힘이 됩니다. 많은 신청 부탁드립니다.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