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로동신문은 농업연구원 농업정보화연구소가 개발한 농업과학기술보급홈페이지 ‘황금벌’과 농업과학기술봉사프로그램 ‘황금열매’를 6월 26일 소개했다.

로동신문은 황금벌 홈페이지가 국가망(인트라넷)을 통해 농업과학기술 관련 자료들을 검색 및 열람하고 필요한 부문의 주제를 설정해 과학기술토론도 진행할 수 있는 농업부문 과학기술보급홈페이지라고 설명했다.

또 황금열매 프로그램이 이동통신망을 통해 생육예보자료, 과학기술자료, 성과자료, 상식자료, 기술경험자료 등의 농업과학기술 관련 자료들을 보급하며 현장에서 제기되는 기술적 문제들에 대한 문답봉사와 영농물자정보교류를 진행할 수 있는 농업과학기술봉사프로그램이라고 밝혔다.

황금벌은 농업부문과 관련한 방대한 자료기지(DB)들을 구축하고 그에 기초해 전문화, 세분화된 농업과학기술자료들을 다매체(동영상)나 문서 등 여러 형식으로 제공해 과학기술보급의 전문화 수준을 높이는데 도움을 준다고 한다. 또 황금열매는 시간과 장소의 제약을 적게 받아 생산현장이 지역적으로 분산돼 있고 농업근로자들이 바쁜 농사철에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고 한다.

로동신문은 전국의 모든 농업생산 단위에서 홈페이지 운영을 적극화하고 프로그램을 활발히 이용하면서 과학기술에 의거해 농업생산을 높이기 위한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강진규 기자  maddog@nkeconomy.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