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우주과학기술토론회-2021 개최
북한, 우주과학기술토론회-2021 개최
  • 강진규 기자
  • 승인 2021.11.21 1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조선과학기술총련맹 중앙위원회가 우주과학기술토론회-2021을 11월 17일부터 19일까지 진행했다고 21일 보도했다.

조선중앙통신은 토론회가 로동당과 북한 정부의 평화적 우주개발정책을 받들고 우주개발부문의 과학자, 기술자들이 이룩한 최신 과학기술성과들을 널리 보급해 우주개발사업을 적극 추동하기 위해 열렸다고 설명했다.

토론회에는 김일성종합대학, 김책공업종합대학, 국가과학원을 비롯한 과학교육기관들의 과학자, 기술자, 교원, 박사원생, 일꾼들이 참가했다고 한다. 인공지구위성분과, 우주재료 및 요소분과, 우주관측 및 기초과학분과, 응용기술분과로 진행된 토론회에서는 190여건의 논문들이 조선중앙통신은 위성과 그 부분품들의 제작 및 시험기술, 위성항법과 궤도 및 자세조종기술, 합성개구레이다 및 위성용촬영기의 개발기술과 위성통신, 지상관측기술, 각종 우주용재료개발기술 등 인공지구위성의 개발과 조종, 관측 및 통신기술을 발전시키는데 필요한 문제들을 해결한 논문들이 관심을 끈 것으로 전해졌다.

위성자료를 이용해 토양 및 산림자원을 조사하고 자연재해를 예측하며 피해지역을 자동적으로 검출하고 피해상황을 정량적으로 확정하는 기술들이 의의가 큰 것으로 평가됐다고 한다.

조선중앙통신은 우주과학기술토론회-2021이 인류공동의 재부인 우주를 개발, 이용하기 위한 국제적인 노력이 적극화되는데 부응해 우주개발계획을 확신성 있게 추진하고 경제발전에 실질적으로 이바지하는 계기로 됐다고 주장했다.

강진규 기자  maddog@nkeconomy.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