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는 9월 30일 오후 서울 포시즌스 호텔에서 ‘한반도 보건의료협력 플랫폼’ 2022년 전체회의를 개최한다고 29일 밝혔다.

‘한반도 보건의료협력 플랫폼’은 정부, 국제기구, 민간단체, 학계 등 북한에 대한 보건의료 협력의 여러 분야 주체들이 서로 상시적으로 정보와 전략을 공유하는 협의체로서 지난해 출범했다.

올해 플랫폼 참여자들은 북한의 코로나19 발생 상황과 대응 현황, 결핵 등 주요 협력 분야별 대북지원 전략, 플랫폼의 중장기 발전방안 등의 주제별로 웨비나 중심의 활발한 협의와 소통을 이어왔다.

이번 전체회의는 올해 플랫폼 참여자들이 진행해 왔던 논의들을 종합적으로 정리하고 나누는 자리가 될 예정이다.

한반도 보건의료협력 플랫폼 2022년 전체회의는 3가지의 주제별 세션으로 구성됐다. 1세션은 올해 북한의 코로나 상황을 다루는 장으로서 ‘북한의 코로나19와 포스트 팬데믹 시대 대북 보건의료협력’을 주제로 발표와 토론이 진행될 예정이다.

2세션은 ‘대북 보건의료협력의 상시 이슈 : 결핵과 영양’을 논의하는 자리가 될 것이며, 3세션에서는 ‘지속가능한 한반도 보건의료협력을 위한 전략행동계획’을 주제로 발표와 토론이 진행된다.

이번 전체회의에는 개회식 및 각 세션별 발표와 토론에 플랫폼의 다양한 참여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정부 부문에서는 보건복지부, 질병관리청이 참여하고 대한결핵협회, 대한의사협회 등 공공기관과 직능단체도 참석한다. 또 세계백신면역연합(GAVI), 국제백신연구소(IVI), STOP-TB 파트너십 등 국제기구도 함께 한다.

또 주요 대학의 대북 보건의료협력 관련 연구자들, 대북지원 경험을 보유한 민간단체에서도 참여한다. 이번 회의는 현장 참석 뿐 아니라 줌(Zoom)을 통해 실시간 온라인 참여도 가능하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