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22년 북한의 ICT 분야에서는 어떤 일들이 있었을까? 북한은 IT 기술로 코로나19에 대응하려고 노력했다. 또 4세대(4G), 5세대(5G) 이동통신 연구도 이뤄졌으며 지난해 출범한 정보산업성의 활동도 본격화 됐다.

북한ICT연구회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은 최근 '북한 ICT 동향 조사 2022'를 발간했다.

앞서 북한ICT연구회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은 북한 ICT 동향 조사 2020, 2021를 발간한 바 있다.

북한 ICT 동향 조사 2022는 지난해 1년 동안 북한에서 발생한 ICT 관련 소식을 담았다.

책자는 북한의 과학기술, ICT 정책 동향과 북한의 IT총괄 조직인 정보산업성의 동향을 분석했다. 또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북한의 의료 정보화와 '다음 세대' 이동통신으로 전환을 위한 북한의 노력을 담았다.

이와 함께 북한이 추진 중인 전민과학기술인재화 소식과 소프트웨어(SW), IT 제품 개발 동향도 소개했다.

북한의 IT 관련법 소식과 국제싸이버범죄대책협회 첫 등장에 관한 내용도 분석했다.

이번 책자에는 북한의 ICT 10대 동향도 부록으로 담겼다. ICT, 북한 등 분야 전문가 27명이 선정한 2022년 북한의 ICT 10대 뉴스와 2023년 ICT 10대 이슈 전망을 분석했다.

책의 주 저자로는 최현규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책임연구원, 변학문 겨레하나 평화연구센터 소장, 강진규 NK경제 대표가 참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