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최근 인터넷으로 남한 정부의 대북 정책과 북한에 대한 보도 내용을 모니터링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NK경제는 3월 1일부터 31일까지 한달 간 북한 인터넷주소(IP)로 구글 검색을 통해 NK경제 홈페이지이 유입된 내용을 분석했다.

북한은 남한의 대북 정책 동향을 살펴보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북한은 '북한 윤석열', '윤석열 북한'으로 검색을 했다. 

또 남한 정부가 발표한 북한의 해킹 의혹과 관련된 검색도 있었다. 북한은 '북한 해킹', '북한 해킹 사례' 등으로 검색을 했다. 또 해킹 의혹을 발표한 국정원 산하 '국가사이버안보센터'로도 검색했다.

북한은 남한 정부가 발표한 인권 보고서와 관련해 '북한 인권 보고서 2023'으로 검색했다.

북한은 북한에 대해 남한 등에서 어떻게 보도를 하고 있는지 여론도 파악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북한 외무성', '국가우주개발국', '로케트공업부', '문화어' 등으로 검색했다.

북한은 이같은 키워드로 구글 검색을 했고 NK경제 홈페이지를 방문해 내용을 확인했다. NK경제를 검색해 주기적으로 NK경제 보도 내용도 확인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즉 북한은 NK경제를 통해 남한 정부의 정책 동향과 여론, 북한 관련 소식 보도 등을 확인하고 있는 것이다.

북한이 2023년 3월 검색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nk경제, 북한 개고기, 조선중앙통신, 김책공대, 북한 명절, 북한 농구, 북한 만화, 북한 백두산, 북한, 북한 예언, 북한 자위, 북한 토끼, 북한 인권 보고서 2023, 김일성종합대학 홈페이지, 국가사이버안보센터, 김정은 영어로, 북한 외무성, 북한 해킹, 김정은 영어, nk뉴스, 북한 경제특구, dprkportal, 북한 권력서열, 조선의 오늘, 북한 김책, 북한 인터넷, 북한 윤석열, 국가우주개발국, 최근북한동향, 북한 해킹 사례, 로케트공업부, 윤석열 북한, 북한 여행, 문화어, 북한 아파트"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