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스마트엑스
출처: 스마트엑스

글로벌 하이퍼 컨버지드 인프라스트럭처(HCI) 기업 스마트엑스(지사장 곽진욱)가 인프라 및 운영팀이 프로덕션에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쿠버네티스(Kubernetes) 클러스터를 쉽게 배포 및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SMTX Kubernetes Service(SKS)를 출시했다. 

이 제품은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쿠버네티스 애드온을 사전 로드하고 스마트엑스 하이퍼 컨버지드 제품 구성 요소인 가상화, 분산 스토리지, 네트워킹 및 보안 등을 통합해준다. 이를 기반으로 가상화 및 컨테이너화 된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는 엔터프라이즈 클라우드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도록 해준다.

엔터프라이즈 영역에서 쿠버네티스 배포가 빠르게 증가하고, 개발 및 테스트 상황에서 제한적으로 사용되던 전반적인 환경이 실제 운영수준으로 확장됨에 따라 인프라 및 운영팀은 쿠버네티스 구축 및 운영에 점점 더 많이 관여하고 있다. 인프라 및 운영팀은 기존 가상화 리소스 풀의 운영 및 유지 관리 업무 외에도, 새로운 기술 숙지와 동시에 프러덕션-레디(Production-Ready) 쿠버네티스 클러스터 구축에 적합한 스토리지, 네트워크 및 관리 구성 요소를 선택하고, 새로운 쿠버네티스 클러스터 리소스 '사일로'를 관리 테스크를 수행해야 한다.

스마트엑스는 이런 과제에 대응하기 위해 실제로 요구되는 컴퓨팅, 스토리지, 네트워킹 및 보안 리소스를 기반으로 쿠버네티스 클러스터와 기본 인프라 구축을 지원하는 원스톱 솔루션 SKS 1.0을 출시했다.

SKS는 여러 개의 가상 머신을 자동으로 생성해 고가용성 쿠버네티스 클러스터를 구축할 수 있다. SKS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에코시스템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로드 밸런서(Load Balancer), 인그레스(Ingress), 모니터링, 로그 등의 애드온과 사전 통합돼 있어 쿠버네티스 클러스터 준비 속도를 높여주며, 동시에 사용자가 원하는 오픈 소스 구성 요소를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곽진욱 스마트엑스 지사장은 “스마트엑스는 이번 SKS 출시로 기존 고성능 스토리지 소프트웨어 ZBS와 쿠버네티스를 위해 설계된 클라우드 네이티브 스토리지인 IOMesh by SmartX 등 제품군과 함께 풀스택 하이퍼컨버지드 인프라스트럭처 소프트웨어를 지원하는 기업으로 한 단계 업그레이드되는 기반을 구축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