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덕수 국무총리 모습 출처: 국무총리실
한덕수 국무총리 모습 출처: 국무총리실

국무조정실은 한덕수 국무총리가 6월 22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한국을 방문 중인 테드 서랜도스 넷플릭스 공동 최고경영자(CEO)를 면담하고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시장 활성화 등 한미 미디어·콘텐츠산업 협력 방안 등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한 총리는 “한국에서 넷플릭스가 유행어일 만큼 인기를 누리고 있고 70년 한미동맹이 문화동맹으로 거듭난 중심에는 넷플릭스가 있다”며 지난 4월 대통령 방미 시 발표된 넷플릭스의 한국 콘텐츠 투자계획에 기대를 표하고, 시장 선두주자로서 넷플릭스가 앞으로도 한국 미디어·콘텐츠산업과 적극적으로 협력해나갈 것을 당부했다.

테드 서랜도스 넷플릭스 공동 CEO는 “워싱턴 DC에서 이루어진 접견과 미국 의회 연설 등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보여준 비전과 콘텐츠산업에 대한 통찰력이 매우 인상 깊었다”며 “최근 프랑스 파리에서 보여준 2030 부산 엑스포 유치 경쟁 프레젠테이션에서도 그러한 면모가 빛났다”고 언급했다.

한 총리는 “대통령께서 순방으로 못 만나게 된 것을 아쉬워하고 있으며 이번 방한이 양국 관계를 한층 돈독히 만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서랜도스 넷플릭스 공동 CEO는 “한국의 활기찬 창작 생태계는 어떻게 스토리가 문화와 언어를 전달하는지 보여주는 좋은 예”라며 “넷플릭스 가입자의 60%가 이미 1편 이상의 한국 콘텐츠를 접하였으며, 지난 4년간 한국 콘텐츠는 시청 수가 6배 증가할 정도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대통령 방미 시 밝힌 것처럼 향후 4년 간 25억달러(약 3조3000억원)을 한국 콘텐츠에 투자할 것이며 이는 2016년부터 지금까지 투자한 금액의 2배라고 강조하면서,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프로그램도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날 면담에서 한 총리와 서랜도스 넷플릭스 공동 CEO는 한미 양국의 미디어·콘텐츠산업 발전 비전에 대해 심도 있는 의견을 나누었다. 한 총리는 “우리 정부는 연 1조원 이상의 예산 투입, 미래세대 교류 확대등을 통해 문화산업을 대표적인 수출 전략산업으로 육성하고, 미국과의 협력관계도 강화하려 노력하고 있다”며 “넷플릭스도 인력양성 등을 통해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잘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서랜도스 CEO는 “넷플릭스가 최근 한국 업계와 학생들에게 프로덕션 기술을 전수하는 워크샵을 성공적으로 개최했다”며 향후에도 양국 업계가 동반 성장할 수 있도록 인력양성 등 다양한 협력방안을 고려하겠다고 답했다.

또 서랜도스 CEO는 “창작자가 인정받는 한국의 문화가 한국 콘텐츠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 같다”며 “넷플릭스는 한국이 갖고 있는 창의성을 발견하고 전 세계에 소개했을 뿐이며 앞으로 도전 세계 창작자에 대한 투자와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외에도 한 총리와 서랜도스 CEO는 미디어·콘텐츠 생태계 활성화 방안 등을 논의했고 한국의 우수한 제작역량과 넷플릭스의 과감한 투자를 바탕으로 한 양국 콘텐츠산업의 공동발전을 위해 지속 협력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