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미소정보기술
출처: 미소정보기술

인공지능(AI) 기반 의료 빅데이터 플랫폼 전문기업 미소정보기술(대표 안동욱)이 병원 및 의료기관에 AI 기반 판독문 자동 정형화 솔루션 ‘스마트TA’를 공급하고 있다고 6월 26일 밝혔다.

미소정보기술이 개발한 스마트TA 솔루션은 병원 및 의료기관, 기업 내외부의 잠자고 있는 다양한 비정형 텍스트 데이터 및 문서를 분류하고 자연어 처리를 통한 데이터 정형화로 병원 및 의료기관, 기업등 데이터 자산화 및 인사이트를 추출하는 데이터분석 솔루션이다.

기존 수작업 코딩 시 의료 전문 코딩인력 투입과 시간, 수작업에 따른 부담과 스트레스 등을스마트TA를 통해 복잡도를 자동화시켰다. 또 판독문 정확도까지 향상시켜 향후 디지털병원으로 발전해 의료 환경 개선 및 의료인의 업무만족도까지도 상승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미소정보기술은 ‘스마트TA’를 통해 의료기관에는 의료기관 간 진료정보 교류 활성화, 자가 건강관리 시스템 구축, 환자에게 양질의 의료서비스 제공 등 의료데이터 세밀화, 비정형 데이터의 정형화를 통해 의료 빅데이터의 가치를 높여가고 있다.

‘스마트TA’의 주요 특징은 사용자가 지정한 속성에 대한 카테고리별 다중속성 분류와 데이터분석을 위해 사용되는 머신러닝(Machine Learning) 기반의 지도학습과 도메인 특화된 언어엔진(Linguistic Rule)의 장점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방식을 적용해 한 차원 높은 데이터 마이닝 서비스를 구현했다. 또 솔루션 차별성을 위해 문서 내 언어규칙, 화자의 의도가 잘못 분류된 경우 변경을 용이하게 하는 ‘완전 검증 가능 모델’, 특정 도메인 헬스케어, 반도체, 화학, 자동차, 디스플레이, 유통, 에너지, 환경 등의 경우, 전문가 지식을 활용해 학습 결과의 정합성 및 신뢰도 확보까지 제공하고 있다.

미소정보기술은 AI 기반 ‘스마트TA’를 활용한 병원, 의료기관의 판독문 도입 혁신사례를 전파하기 위해 대한의료정보학회가 주최하는 춘계학술대회에 참가해 오는 28일부터 30일까지 계명대학교 동산병원 및 의과대학에서

빅데이터를 기반의 헬스케어 분야 디지털전환과 혁신사례, 경험을 공유한다.

스마트TA는 보건의료 외에도 국내 주요 콜센터의 비정형 텍스트 및 고객 CRM 데이터 분석 시스템 구축, 지자체의 소셜 데이터 분석을 통한 AI기반 상권분석 시스템 구축, 가공식품 제조업 제품에 대한 고객의 평가 및 불만파악, 경쟁사 제품 평가, VOC분석 통해 상품 경쟁력 확보, 건설현장의 위험성 분석, 디지털 헬스케어 관련 비정형 의료 데이터 사업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 적용되며 고객사의 호평을 받고 있다.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