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및 문화 왜곡에 대응하고 있는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중국 포털인 바이두 백과사전에서 안중근 의사를 왜곡하고 있다고 9월 5일 밝혔다.

최근 서 교수는 바이두 백과사전에서 안중근을 검색해 보니 '민족집단'에 '조선족'(朝鮮族)으로 표기한 것을 발견했다.

이에 대해 서 교수는 "중국의 역사왜곡이 얼마나 심각한지를 보여주는 단편적인 예시며 대한민국의 독립운동가들을 중국의 인물로 만들려는 '동북공정'의 일환이라 볼 수 있다"고 전했다.

그는 "최근 중국이 안중근 전시실과 윤동주 생가 운영 중단에 대해 내부 수리를 위한 임시 휴관이라고 관영매체를 통해 밝혔지만 언제 열지는 기한이 없는 상태다"고 덧붙였다.

서 교수는 "이젠 오프라인도 모자라 온라인까지 안중근을 왜곡하고 있으니 이제부터라도 강력한 대응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설명했다.

바이두 백과사전에서는 윤봉길, 이봉창도 '민족'을 '조선족'으로 표기했는데, 이에 서 교수가 꾸준히 항의해 윤봉길 의사의 '조선족'을 없애는 성과도 냈다.

무엇보다 바이두 백과사전에서 시인 윤동주의 국적을 '중국'(中国), 민족을 '조선족'(朝鮮族)으로 표기해 지난 몇 년간 큰 논란이 되기도 했다.

이에 서경덕 교수는 "우리가 중국의 역사왜곡에 분노만 할 것이 아니라, 차분하고 체계적인 준비를 통해 강하게 대응한다면 역사왜곡을 충분히 막아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