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해커어스
출처: 해커어스

북한 김책공업종합대학과 김일성종합대학 학생들이 미국 IT기업 해커어스가 6월. 8월 개최한 온라인 프로그램 경진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IT기업 해커어스가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6월 17일부터 24일까지 열린 ‘June Circuits 2023’에서 김일성종합대학 학생이 2등을, 김책공업종합대학 학생들이 5등, 6등, 9등을 차지했다.

또 8월 19일부터 26일까지 열린 ‘August Circuits 2023’에서는 김책공업종합대학 학생들이 3등, 4등, 5등을 차지했으며 김일성종합대학 학생이 6등을 기록했다.

이 대회 2등은 신상과 국적을 공개하지 않았지만 북한 학생인 것으로 추정된다. 2등의 아이디가 ‘Redstar0 Uos’인데 Redstar는 붉은별을 뜻하며 북한 관계자들이 주로 쓰는 아이디이다.

이 대회는 다양한 난이도의 프로그래밍 질문에 도전하는 코딩을 주제로 한다. 알고리즘 프로그래밍 문제를 얼마나 잘 해결하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일각에서 잘못알려진 해킹 대회가 아니다.

해커어스(www.hackerearth.com)는 2012년 인도 출신 개발자들이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본사를 두고 창업한 IT기업이다. 본사 이외에 인도, 미국 뉴욕, 시카고에 사무실을 두고 있다.

이 회사는 IT개발자 평가, 채용, 양성 등에 관한 업무를 하고 있다. 해커어스는 이용자 400만명 규모의 개발자 커뮤니티를 운영하고 있으며 1000번 이상의 해커톤, 1만번 이상의 프로그램 경연을 주최했다고 한다.

해커어스는 아마존, 페이팔, 월마트 등 글로벌 대기업들과 협력하고 있다. 기업들과 협력을 통해 상금을 걸고 경연을 진행하며 우수 인재를 추천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출처: 해커어스
출처: 해커어스

 

앞서 5월 20일부터 27일까지 진행된 May Circuits 2023에서 김책공대 학생들이 1위, 3위, 4위, 10위를 차지했다. 2위는 김일성종합대학 학생이었다. 1, 2, 3, 4위를 차지한 북한 학생들은 모두 800점 만점을 기록한 바 있다.

북한 대학생들이 5월, 6월, 8월 대회에 참가한 것으로 볼 때 북한이 꾸준히 이 대회에 학생들을 참여시키려는 의지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