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는 12월 18일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 그랜드볼룸에서 ‘북한인권 증진을 위한 국제사회의 과제’를 주제로 2023 북한인권 국제대화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국내외 저명한 전문가들이 함께 세계인권선언 75주년의 의미를 새기고 재외 북한이탈주민 인권 보호에 관한 깊이 있는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김영호 통일부 장관의 개회사, 이정훈 북한인권증진위원장의 환영사, 데이비드 알톤 영국 상원의원과 이신화 북한인권국제협력 대사의 축사를 시작으로 1세션은 ‘세계인권선언 75주년 : 북한인권과 민주주의의 글로벌 재조명’이라는 주제로 이신화 북한인권국제협력 대사의 사회로 진행된다. 래리 다이아몬드 스탠포드 교수, 데이먼윌슨 미국 민주주의진흥재단(NED) 회장, 송상현 전 국제형사재판소장, 콜린크룩스 주한 영국 대사, 게오르크 슈미트 주한 독일 대사가 패널로 참석한다.

2세션은 ‘재외 탈북민 인권보호 : 국제적 관점과 전략’이라는 주제로이정훈북한인권증진위원장의 사회로 진행된다. 태영호 의원, 타마라 모휘니 주한 캐나다 대사, 줄리 터너 미국 북한인권특사, 로베르타 코헨 前 미국 국무부 부차관보, 니시노 준야 일본 게이오대학교수가패널로 참석한다.

이번 행사는 우리말과 영어로 동시 통역되며 통일부 유튜브 채널을 통해 송출되어 온라인으로도 볼 수 있다.

키워드

관련기사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