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이버안보학회 국가전략위원회는 2월 6일 서울 위플레이스 강남본점에서 ‘데이터·인공지능(AI) 안보로 보는 사이버안보’를 주제로 제7차 사이버 국가전략포럼을 개최한다.

국가전략위원회가 기획한 이번 행사에서는 데이터 및 인공지능(AI)과 관련된 사이버안보 관련 문제들을 조명한다. 사이버공격으로 인한 개인·공공 데이터의 유출과 AI를 활용한 사이버공격 및 방어 등 첨단기술과 연관된 사이버안보 문제들에 대한 우려가 최근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행사에서는 데이터 및 AI와 연관해 발생하는 사이버 공간에서의 안보 문제들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대응 전략을 토의할 것이다.

포럼은 1부와 2부로 나누어 학회장인 김상배 서울대학교 교수의 사회로 진행된다. 1부에서는 윤정현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연구위원이 ‘사이버 공격과 데이터 안보’를, 유지연 상명대학교 교수가 ‘인공지능(AI)와 사이버 안보’를, 김준연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연구위원이 ‘인공지능(AI)과 신흥기술안보, 그리고 데이터 안보’를 주제로 발표한다.

2부에서는 김정희 한국인터넷진흥원 정책연구실 실장, 정일옥 이글루코퍼레이션 관제기술연구팀 팀장, 신소현 아산정책연구원 연구위원, 박주희 국가보안기술연구소 연구위원, 이상근 고려대학교 교수, 고기혁 카이스트 사이버보안연구센터 AI보안팀 팀장이 참여해 발표 내용을 토대로 토론을 진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