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김여정 로동당 중앙위원회 부부장이 담화를 통해 일본 정부가 일본인 납치 문제, 핵과 미사일 문제를 거론하면 정상회담을 거부할 것이라고 밝혔다.

조선중앙통신은 김 부부장의 담화를 26일 저녁 보도했다. 김 부부장은 “일본측은 25일 오후 내각관방장관의 기자회견을 통해 납치 문제가 해결됐다는데 대해서 절대로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명백히 했다”며 “또 저들과 아무런 관계도 없는 그 무슨 핵 및 미사일 현안이라는 표현을 꺼내들며 북한의 주권행사를 간섭하고 문제시 하려들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일본은 역사를 바꾸고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도모하며 새로운 북일 관계의 첫발을 내디딜 용기가 전혀 없다”며 “해결할 것도 없는 불가극복의 문제들을 붙잡고 있는 일본의 태도가 이를 말해준다”고 주장했다.

김 부부장은 최근 기시다 수상의 북일 수뇌회담 관련 발언이 자기의 정치적 목적에 따른 것이라고 볼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전제 조건 없는 수뇌 회담을 요청하면서 먼저 문을 두드린 것은 일본측이며 다만 북한은 일본이 과거에 얽매이지 않고 새 출발을 할 자세가 돼 있다면 환영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을 뿐이다”라며 “북한 정부는 일본의 태도를 다시 한 번 명백히 파악하였으며 따라서 결론은 일본측과의 그 어떤 접촉도, 교섭도 외면하고 거부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