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기획재정부, 금융위원회는 러시아 등 3국과의 무기 거래, 핵·미사일 개발, 불법 금융거래 등에 관여한 개인 10명과 기관 2개를 대북 독자제재 대상으로 지정한다고 9월 21일 밝혔다.

이는 윤석열 정부 들어 12번째 대북 독자제재로 이번 조치로 지난해 10월 이후 한국 정부가 지정한 대북 독자제재 대상은 개인 64명과 기관 53개로 늘어나게 된다.

이번에 지정된 제재 대상은 러시아 등 3국과의 무기 거래에 관여한 개인 4명과 기관 2개이다. Versor S.R.O, GLOCOM(글로콤), Ashot Mkrtychev Versor S.R.O. 대표, 리혁철, 김창혁, 변원근 등이다. 글로콤은 동남아에서 활동한 북한의 위장 국방기술 업체로 알려졌다. 

또 정부는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에 관여한 북한 군‧당 고위인사 3명 강순남 국방상, 박수일총참모장, 리성학 국방과학원 당 책임비서를 제재 대상에 포함시켰다. 러시아 등지에서 불법 금융거래에 관여한 조명철(주블라디보스톡 제일신용은행대표부), 리창민(주모스크바 동성금강은행대표부), 김명진(주베이징 대성신용개발은행대표부)도 명단에 올랐다.

한국 정부는 지속적인 대북 독자제재 부과를 통해 북한의 불법 핵‧미사일 개발과 무기거래를 포함한 대북제재 위반‧회피 활동을 차단하려는 국제사회의 노력을 선도함으로써 북한의 불법 활동을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