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대학교병원 병원 전경 출처: 미소정보기술
전남대학교병원 병원 전경 출처: 미소정보기술

미소정보기술이 호남 국공립 거점병원 전남대학교병원에 프라이빗 클라우드 기반의 의료 통합데이터플랫폼을 구축한다고 10월 11일 밝혔다.

이 사업은 미소정보기술의 ‘스마트빅’ 플랫폼을 기반으로 전남대병원에 맞춤형 의료통합 데이터플랫폼을 구축할 예정이다.

스마트빅은 병원내부에 프라이빗(폐쇄형) 클라우드 기반 인공지능(AI) 학습 데이터 수집·전처리·가공과 빅데이터 분석, 보건의료 데이터 임상연구 분석 시스템, AI 개발 환경부터 최신 딥러닝 모델의 학습과 개발, 배포, 그리고 AI 인퍼런스 서비스까지 원클릭으로 제공하는 올인원 엔터프라이즈 통합 의료 얼라이언스 플랫폼이다. 

스마트빅을 통해 정형·비정형 데이터구분없이 의료 임상데이터와 영상정보 실시간 추출, 의료 연구 및 분석을 통한 질환진단 가능한 인공지능 모델 개발 및 관리등 연구 가능한 의료데이터 전문 솔루션 스마트빅, 스마트AI, 스마트BLUR, 안심활용센터 등이 제공된다.

미소정보기술은 상급 종합병원 및 의료기관에 솔루션구축 및 전환, 이관등 풍부한 수행경험을 통해 EMR, 판독문, 영상진단(X-ray, CT, MRI등) 데이터수집, 데이터적재, 연구데이터 추출과 데이터분석(CDW, CDRS), 어노테이션, 인공지능분석 및 모델개발등 폭넓은 헬스케어 기술과 레퍼런스를 확보하고 있다. 또 암빅데이터플랫폼 구축, 의료데이터 중심병원 사업등 의료기관에서 데이터 활용을 높이기 위해 미소정보기술의 의료AI 파트너사 다질환 AI진단, 원격진료등이 필요한 의료기관등에 원스톱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전남대병원은 의료 데이터 통합 플랫폼을 통해 임상질 지표 및 평가, 적정성 등 실시간 데이터 조회는 물론 병원 경영에 필요한 평가 지표를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시나리오 기반 조회와 데이터 시각화 분석등을 제공한다.

안동욱 미소정보기술 대표는 “국공립 전남대병원에 의료 데이터 통합 플랫폼 구축 및 의료 및 진료 관련 빅데이터 환경 개선과 국민 건강 서비스 증진에 기여할 수 있게 되어 기쁘게 생각하며 전남대병원과 지속적인 디지털전환(DX)을 통해 스마트병원 최고의 파트너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